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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추상화 : 요소를 묶어 이름을 부여하는 작업과 공통 부분을 재사용 가능한 형태로 묶고 개별적으로 다른 부분을 파라미터화 하는 작업으로 나눌 수 있다.
> 요소를 묶어 이름을 부여 !
세부 구현을 잊고 더 높은 수준에서 프로그램의 각 부분이 하는 일을 이해하게 해준다.
> 요소에 이름을 부여하되 요소를 파라미터로 주입받게!
가장 간단하고 근원적인 추상화 방법 = 함수
1. 함수
main() 은 아무값도 돌려주지 않는 함수
fun 함수이름(파라미터 목록) { 함수본문 }
파라미터 값으로부터 새값을 계산해 돌려주는 함수를 만들고 싶을 때에는
fun 함수이름(파라미터목록):반환타입 { 함수본문 }
fun add(x: Int, y: Int) {
return x + y
}
-> 함수의 결과를 계산하는 식을 넣어 함수를 정의할 수 있고 이러한 함수를 단일 식 함수 single expression function 라고 한다.
2. Unit 타입
코틀린은 강 타입 언어!
컴파일 시점에 프로그램 각 요소의 타입을 확장하고 각각의 타입이 서로 어우러지는지 검사한다는 뜻
- 함수타입 : 함수의 파라미터 타입과 반환 타입들로 이뤄진 순서쌍
- 반환값을 돌려주지 않는 함수의 타입 : Unit
fun 함수(파라미터목록): Unit { 본문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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