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1. 값, 불변 변수
코틀린에서 제공하는 기본타입에는 정수 / 실수 / 문자 / 문자열 / 참, 거짓 이 있다.
값을 표현하는 코드를 리터럴 literal 이라고 하는데 리터럴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보다 값 value 의 이름을 붙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.
예를 들면 이런식으로 말이다.
val radius = 10.0
하지만 val 로 값에 이름이 붙으면 해당하는 값을 변경할 수 없는 불변 변수 immutable variable 가 된다.
그러므로 연관된 값을 변경하고 싶을때는 val이 아닌 var로 선언하여 변경해서 사용하면 된다.
2. 타입
코틀린은 모든 값에 타입이 부여되는데 타입이 맞지 않을 경우 프로그램이 컴파일되지 않고 이러한 특성을 지닌 언어를 강 타입 언어 strongly typed language 라고 한다.
코틀린에서 제공하는 기본타입을 정리해보면 이렇다.
1. 정수형 타입 : Byte, Short, Int, Long
2. 실수형 타입 : Float, Double
3. 문자 타입 : Char
4. 문자열 타입 : String
5. 참, 거짓 타입 : Boolean
코틀린에는 부호 없는 정수타입도 있다.. (부호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더 큰 양수를 표현??)
1. UByte : Byte
2. UShort : Short
3. UInt : Int
4. ULong : Long
1에서 변수를 정의할 때 타입을 지정하는 방식은 이렇다.
fun main() {
var pi: Double = 3.1416
val radius: Double = 10.0
}
만약 타입을 지정하지 않고 var pi = 3.1416 처럼 작성하면 컴파일러가 알아서 타입을 지정해주는데 이를 타입추론 type inference 라고 한다.
-> 기본타입 간의 타입 변환은 Java와 마찬가지로 값.to타입() 형태로 작성한다.
-> 부호 없는 정수 타입도 부호 있는 정수 타입으로 바꾸거나 역으로 바꿀 수도 있다고 한다...
반응형
'스터디 >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 스터디 ] 코틀린 : 식과 연산자, 배열 (0) | 2023.05.09 |
---|---|
[ 스터디 ] 코틀린 : for, while, do ... while (0) | 2023.05.09 |
[ 스터디 ] 코틀린 : if, when (0) | 2023.05.08 |
[ 스터디 ] 코틀린 : 가장 간단한 프로그램 (0) | 2023.05.08 |
[ 스터디 ] 코틀린 시작하기 (0) | 2023.05.08 |